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삼세양중인과 는,
불교의 12연기를
과거, 현재, 미래의 세 시제에 걸쳐
두 종류의 인과 관계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쉽게 말해,
과거의 두 가지 원인(무명, 행)이,
현재의
다섯 가지 결과(식, 명색, 육입, 촉, 수)를 낳고,
현재의 세 가지 원인(애, 취, 유)이,
미래의
두 가지 결과(생, 노사)를
낳는다는 인과 구조를 의미합니다.
<인과 관계>
삼세양중인과에서 나타나는 인과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의 두 가지 원인:
무명(無明): 어리석음, 진리에 대한 무지
행(行): 과거의 의도적인 행위 (선업, 악업)
현재의 다섯 가지 결과:
1.식(識): 인식 작용, 마음
2.명색(名色): 정신 현상과 물질 현상
3,육입(六入): 여섯 감각 기관 (눈, 귀, 코, 혀, 몸, 의)
4.촉(觸): 감각 기관과 대상의 접촉
5.수(受): 느낌 (고, 락, 불고불락)
현재의 세 가지 원인:
1.애(愛): 갈애, 욕망
2.취(取): 집착
3.유(有): 존재를 지속시키려는 의지, 업
미래의 두 가지 결과:
1.생(生): 태어남
2.노사(老死): 늙음과 죽음
이처럼,
삼세양중인과는 과거의 원인이
현재의 결과를 낳고,
현재의 원인이 미래의 결과를 낳는다는
두 번의 인과 작용을 통해
윤회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 삼세양중인 과 그 기원>>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는
부파불교의 한 학파인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
12연기를 해석하는
주요 관점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설일체유부에서는
12연기를 통해 윤회의 과정을 설명하면서,
과거의 행위(업)가
현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현재의 행위가 미래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해석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나'라는 존재에 대해 가지는 의혹을 해소하고,
연기의 가르침을 통해 고(苦)의
원인을 밝히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고자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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